여름 제철 식재료와 효능
옥수수: 옥수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와 베타카로틴 성분,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기미예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건강한 식재료 입니다. 비타민C와 유기산이 풍부하고 펙틴이 함유되어있어서 변비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전복: 전복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해산물로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합니다. 비싸다는 것이 단점이기는 하지만, 무더위에 지친 우리 몸을 위해 보양음식이나 기력보충음식으로 가끔 먹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감자: 감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며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해서 간식으로도 좋고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슈퍼푸드로 선정될만큼 건강에 좋습니다. 항산화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노화예방에도 좋고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포도: 포도는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합니다. 당이 풍부해서 피로회복에 매우 좋습니다. 열무: 열무는 비타민C와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칼슘과 철분 등의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수박: 수박은 수분과 비타민C가 풍부하고 이뇨작용 효과가 있어서 부종환자에게도 좋습니다. 복숭아: 복숭아는 수분과 비타민C가 풍부하고 펙틴이 함유되어있어서 변비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여름 제철 식재료 손질 및 보관법
토마토: 토마토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고 바구니에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전복: 전복은 껍데기를 떼어내거나, 떼어내지 않고 전복 살과 내장을 적당량만큼 포일 등에 싸서 냉동 보관하였다가 전복죽 등에 이용합니다. 감자: 감자는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고 바구니에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싹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껍질을 벗긴 후 삶고 나서 한 번 먹을 만큼 팩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해두면 훨씬 찰진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옥수수, 블루베리, 포도, 열무, 수박: 깨끗이 씻어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면 좋습니다. 복숭아: 복숭아는 0~1도 정도의 냉장실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이보다 낮은 온도에서는 단맛이 약해집니다.
여름 제철 식재료 레시피
마약 옥수수: 옥수수는 껍질과 수염을 제거하고 찜기에 10분 쪄 줍니다. 프라이팬에 버터, 마요네즈, 설탕을 섞어 녹여 줍니다. 옥수수 1개당 버터 10g, 마요네즈 3스푼, 설탕 1스푼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찐 옥수수를 넣고 버터가 골고루 묻게 굴려가며 노릇하게 구워 줍니다. 구운 옥수수에 파마산 치즈가루와 고춧가루를 뿌려 줍니다. 파마산 치즈가루는 듬뿍, 고춧가루는 취향에 따라 조절합니다. 전복죽: 전복은 껍질과 내장을 제거하고 살은 얇게 썰어 놓고 내장은 믹서기에 물과 함께 갈아 줍니다. 쌀은 물에 2시간 정도 불린 후 양파, 당근, 양송이버섯과 함께 참기름에 볶아 줍니다. 전복 내장과 물을 넣고 쌀알이 퍼질 때까지 푹 끓여 줍니다. 중간중간 저어주고 소금과 국간장으로 간을 맞춰 줍니다. 죽이 거의 완성되면 전복 살을 올려주고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 줍니다. 고구마맛탕: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물에 담가 전분을 빼 줍니다. 식용유를 180도 정도로 달군 후 고구마를 넣고 노릇노릇하게 튀겨 줍니다. 튀긴 고구마는 기름을 빼 줍니다. 다른 팬에 설탕 6 큰 술과 물 약간을 넣고 바글바글 끓여 시럽을 만들어 줍니다. 시럽에 튀긴 고구마를 넣고 잘 버무려 줍니다. 시럽이 고구마에 골고루 코팅되면 접시에 담아 줍니다. 마지막으로 파마산 치즈가루나 통깨를 약간 뿌려 주면 완성입니다. 열무비빔국수: 소면은 끓는 물에 넣고 삶아서 찬물에 헹궈 줍니다. 오이는 채 썰어서 준비하고, 달걀은 삶아서 반으로 잘라 줍니다. 양념장을 만들기 위해 간장, 고춧가루, 고추장, 식초, 설탕, 매실액,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 연겨자를 섞어 줍니다. 삶은 소면과 양념장을 넉넉하게 비벼 줍니다. 그릇에 비벼진 소면을 담고, 위에 열무김치, 오이, 달걀을 고명으로 올려 줍니다. 블루베리 복숭아 샐러드: 복숭아는 깨끗이 씻어서 가운데 씨를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블루베리는 세척하고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양상추는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손으로 찢어줍니다. 견과류나 건과일은 적당량 준비해 줍니다. 큰 그릇에 양상추를 깔고 복숭아와 블루베리를 고르게 올려줍니다. 견과류나 건과일도 뿌려줍니다. 드레싱을 만들기 위해 작은 그릇에 발사믹 식초, 올리브유, 다진 양파, 설탕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드레싱을 샐러드 위에 골고루 뿌려주고 모차렐라치즈를 올려주면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