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제철 식재료와 효능
밤: 밤은 가을의 대표적인 간식으로 식이섬유와 미네랄, 비타민, 항산화 물질 등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밤은 소화기 건강을 향상시키며, 뼈를 강화하고, 심장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또한,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주며, 혈압을 낮추는 능력이 있습니다. 굴: 굴은 바다에서 나는 우유라고도 불리는데,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제공하고, 산화방지제 역할을 하며, 오메가 3 지방산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 감소를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조직 복구 및 성장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면역 기능을 개선하며, 건강한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대추: 대추는 천연 강장제로 불릴 정도로 건강에 유익한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슘, 철, 인,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아연과 같은 필수 미네랄을 포함하여 리보플래빈, 니아신, 엽산, 티아민, 비타민A, 비타민K 등과 같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활력 증진에 도움이 되고, 빈혈 개선, 뼈 강화, 심장 건강 증진, 변비 개선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배추: 배추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엽산, 칼슘, 칼륨, 식이섬유,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으며, 저지방으로써 다이어트에 좋고, 변비 및 대장암을 예방하며,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석류: 석류는 동맥의 내벽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액의 흐름 및 동맥을 개방시키는 산화질소 생성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필수 아미노산과 아연 구리와 같은 면역 보조 미네랄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피부를 햇볕으로부터 보호합니다. 무화과: 뽕나무과에 속하는 무화과나무의 열매인 무화과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칼륨, 마그네슘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피부를 개선할 수 있으며, 혈압 조절 및 면역력 강화, 만성질환 예방, 체중 관리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가을이 시작될 즈음에 제철을 맞이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매우 활발하게 도와주고 다이어트 효과가 큰 음식입니다. 또한 혈압조절을 도와주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압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전어: 전어는 봄에서 여름까지 산란기라서 이 시기가 끝난 가을이 되면 몸에 영양분이 가득합니다. 살이 두툼해지고 씹는 맛도 좋다고 하여 전어를 가을 제철 음식이라고 합니다. 잔뼈가 많지만 소금구이로 통째로 먹거나 회 또는 찜으로 먹으면 맛이 매우 좋습니다. DHA, EPA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두뇌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고등어: 고등어 역시 전어와 같은 가을 제철 음식입니다. 고등어에도 DHA, EPA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혈관 건강과 두뇌건강에 도움을 됩니다. 단호박: 가을 제철 음식으로 불리는 단호박의 주성분은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입니다. 우리 몸의 바이러스 저항력을 높여주고 피부를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되기 때문에 눈 건강과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을 제철 식재료 손질 및 보관법
밤: 밤은 껍질을 벗기기 전에 물에 담가두면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밤은 신선한 상태로 냉장실에 보관하면 2주 정도, 냉동실에 보관하면 6개월 정도 유통기한이 연장됩니다. 굴: 굴은 살아있는 상태로 구입하고, 껍질에 물을 뿌려서 비닐팩에 담아 냉장실에 보관합니다. 굴은 소금물에 담가두면 오물이 나오므로 흐르는 물에 씻어서 사용합니다. 대추: 대추는 잘 익은 것을 골라서 깨끗이 씻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대추는 냉장실에 보관하면 1주일 정도, 냉동실에 보관하면 6개월 정도 유통기한이 연장됩니다. 배추: 배추는 잎이 흰색이고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르고, 잎사귀를 한 장씩 벗겨서 씻은 후 흘러내리게 말립니다. 배추는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싸서 냉장실에 보관하면 2주 정도 유통기한이 연장됩니다. 석류: 석류는 껍질이 단단하고 색깔이 진한 것을 고르고, 깨끗이 씻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석류는 신선한 상태로 냉장실에 보관하면 2주 정도, 냉동실에 보관하면 6개월 정도 유통기한이 연장됩니다. 무화과: 무화과는 껍질이 부드럽고 색깔이 진한 것을 고르고, 깨끗이 씻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무화과는 신선한 상태로 냉장실에 보관하면 1주일 정도, 냉동실에 보관하면 6개월 정도 유통기한이 연장됩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껍질이 튼튼하고 모양이 고르며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르고, 깨끗이 씻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고구마는 신선한 상태로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2주 정도 유통기한이 연장됩니다. 전어: 전어는 몸통과 아가미가 붉은색이고 비늘이 단단히 붙어있는 것을 고르고, 깨끗이 씻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전어는 신선한 상태로 냉장실에 보관하면 1주일 정도, 냉동실에 보관하면 6개월 정도 유통기한이 연장됩니다. 고등어: 고등어는 몸통과 아가미가 붉은색이고 비늘이 단단히 붙어있는 것을 고르고, 깨끗이 씻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고등어는 신선한 상태로 냉장실에 보관하면 1주일 정도, 냉동실에 보관하면 6개월 정도 유통기한이 연장됩니다. 단호박: 단호박은 껍질이 단단하고 색깔이 진한 것을 고르고, 깨끗이 씻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단호박은 신선한 상태로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2주 정도 유통기한이 연장됩니다.
가을 제철 식재료 레시피
무화과 카나페: 무화과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4등분 하고, 바나나는 꽃 모양 틀로 찍어 준비합니다. 식빵은 테두리를 잘라내고, 마요네즈를 얇게 바릅니다. 식빵 위에 무화과와 바나나를 올리고, 딸기잼을 살짝 뿌려줍니다. 먹기 좋게 반으로 썰어 접시에 담아줍니다. 치즈 과자 위에 슬라이스 치즈를 올리고, 치커리를 적당량 올립니다. 딸기잼을 약간 올리고, 무화과 한쪽을 올려줍니다. 블루베리를 포인트로 올려주면 완성됩니다. 전어회 무침: 전어는 비늘을 벗기고 배를 갈라 내장을 제거한 후 깨끗이 씻어줍니다. 뼈가 부드러운 경우 통째로 썰어도 되고, 뼈가 거슬리면 포를 떠서 썰어줍니다. 양파는 반달로 썰고, 대파와 고추는 얇게 채 썰어 준비합니다. 고춧가루, 고추장, 설탕, 매실액, 식초, 참기름을 섞어서 양념장을 만듭니다. 넓은 볼에 전어와 야채를 넣고 양념장을 골고루 버무려줍니다. 접시에 담고 통깨를 뿌려주면 완성됩니다. 단호박 수프: 단호박은 깨끗하게 씻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5분간 익혀줍니다. 반으로 잘라서 속 씨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줍니다.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양파는 반달로 썰어줍니다. 버터를 냄비에 녹이고 양파와 단호박을 넣어 가볍게 볶아줍니다. 물 1컵을 붓고 단호박이 익을 때까지 끓여줍니다. 핸드블렌더나 믹서기로 곱게 갈아줍니다. 우유 2컵과 생크림 100ml를 넣고 바글바글 끓여줍니다. 소금과 흰 후추로 간을 해줍니다. 접시에 담고 잣이나 대추를 올려주면 완성됩니다. 고등어조림: 고등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무는 두툼하게 썰고 양파는 반달로 썰어줍니다. 대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양념장을 만들기 위해 고춧가루 2숟가락, 고추장 1숟가락, 양조간장 3숟가락, 맛술 2숟가락, 다진 마늘 1숟가락, 멸치 액젓 2숟가락, 생강술 1~2숟가락, 설탕 0.5숟가락, 된장 0.5숟가락, 들기름 2숟가락을 섞어줍니다. 냄비에 무를 깔고 고등어를 올려줍니다. 양파와 대파, 고추를 고등어 위에 얹어주고 물을 고등어가 반쯤 잠길 정도로 넣어줍니다. 뚜껑을 닫고 중약불에서 끓여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양념장을 골고루 넣어주고 뚜껑을 다시 닫아줍니다. 약 20분 정도 졸여주면 맛있는 고등어조림이 완성됩니다.